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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매일] 울릉도 뱃길 풍랑특보 지난해 22년 만에 최고…하지만 울릉크루즈는 안정적 운항

작성일
2025.01.07 09:40
등록자
울릉_관리자
조회수
64
첨부파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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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포항~울릉도 뱃길에 풍랑특보발효가 109.0일로 지난 2002년 이래 최대를 기록하는 등 기상 악화 일수가 늘어나고 이에 따른 일반 여객선의 결항률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울릉크루즈(주)의 운항으로 풍랑특보에 의한 결항은 예년과 차이가 없어 울릉도 주민들의 육지 이동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대장 김윤배·이하 해양연구기지)에 따르면 지난해 울릉크루즈의 결항일수(포항출항기준)는 55일로 2023년 53일과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대저페리의 엘도라도익스프레스호의 2024년 결항일수(포항출항기준)는 116일로 3.15일에 1번꼴로 결항했다. 또, 같은 기간 울릉도~독도 간 여객선의 운항일수는 184일로 연간 절반 정도만 운항됐다.

해양연구기지는 울릉도 항로상 풍랑특보는 2023년 92.2일에서 2024년 109.0일로 증가해 기상이 점차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예측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동해중부 안쪽먼바다 및 동해남부 북쪽 안쪽먼바다 풍랑특보, 여객선 운항 등에 대해 조사자료(기상청 풍랑특보 발령자료 (data.kma.go.kr), 울릉크루즈·대저페리 홈페이지 운항시간표 참조)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포항~울릉도 항로상에 2024년 풍랑특보 발효일수는 109.0일로, 지난 2002년 연간 112.0일이 발효된 이래 22년 만에 가장 많았다.

이는 2023년 92.2일에 비해 16.8일 이상 증가한 수치다. 2024년 1월 풍랑특보발효는 17.3일로 기상특보 분석이 시작된 1999년 이래 1월 풍랑특보로 가장 많은 발효일수로 기록됐다.

도동항에 입항하는 엘도라도익스프레스호 지난해 116일 결항했다. 울릉크루즈가 운항하지 않았다면 울릉도 주민들은 지난해 116일 고립된 셈이다./자료사진
지난해 월별 기상특보는 3월(13.4일), 5월(8.0일), 11월(14.4일), 12월(17.5일)에 비교적 많이 발령됐다.

포항(영일만항)~울릉(사동항)간을 운항하는 울릉크루즈(뉴씨다오펄호, 1만9988t)의 2024년 결항일수는 55일로, 2023년 53일과 엇비슷해 2024년 이례적 풍랑특보에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항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울릉크루즈의 55일 결항일 중 선박점검으로 인한 결항일 26일(정기점검 15일 포함)을 고려하면 기상악화로 인한 결항 일수는 29일에 불과하다.

포항(구항)~울릉(도동항)간을 운항하는 초 쾌속선인(포항~울릉 간 2시간 50분대 운항) 대저페리의 엘도라도익스프레스호(3158t, 970명 승선, 화물 25t) 결항은 울릉크루즈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2024년 울릉도~독도를 운항하는 여객선(대저페리의 썬라이즈호 기준)의 독도 운항일수는 184일이다. 월별 결항일은 6월이 2일로 연중 가장 적었고, 4월과 5월, 10월은 6일로 같았다.

5월의 경우 풍랑특보 발행 일수는 8일이지만 결항일수가 6일인 것은 기상특보가 야간에 발령되고 오전에 해제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5월은 울릉도에 관광객 가장 많이 입도하고 지금까지 독도여객선 운항도 연중 가장 많았다. 또한 기상이 가장 좋은 달(예년 결항1~2회) 이었지만 지난해 풍랑특보 8회, 통제일수 6회는 엄청난 기상변화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김윤배 대장은 “2024년, 울릉주민과 관광객을 위해 발이 돼준 선사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며, 광복 80주년을 맞는 2025년 보다 많은 사람이 울릉도·독도를 찾아 숨겨진 가치를 더 많이 알고 가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출처 : 경북매일(https://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1025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