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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매일] 울릉도 항로 통신품질 크게 향상…KT, 울릉크루즈 승객 통신 속도 체감

작성일
2022.07.20 09:21
등록자
울릉_관리자
조회수
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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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릉크루즈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지금까지 통신장애로 큰 불편을 겪었지만, 항로 주파수 최적화 작업 등 KT의 노력으로 안정적 통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KT 대구·경북 광역본부(본부장 안창용)는 여름 휴가철 급증하는 울릉 관광객의 수요에 대비해 포항–울릉 간 해상 항로 및 울릉크루즈 선박 내 무선 품질을 개선, 더욱 안정적인 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대구본부는 먼저 210km에 달하는 포항-울릉 간 해상로의 무선 품질 개선을 위해 기지국 장비의 주파수 별 전파 특성을 고려한 최적화 작업으로 해당 구간에서 원활하고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가 되도록 했다

근해에는 SINR(신호 대 간섭 잡음비, Signal to Interference & Noise Ratio)이 좋은 2.1Ghz를, 원해에서는 전파 특성이 우수한 900Mhz를 메인 주파수로 사용하도록 한 것이다.

또한, 울릉크루즈 선박 중계기를 직렬 구성, 최대 출력을 확보하고. 선실 내 안테나 외부 노출로 객실에서도 안정적인 무선 통신 서비스가 되도록 했다.

해상로 무선 품질 개선 결과, 5월 대비 승선 고객의 모바일 데이터량이 111% 증가하고 308% 빨라진 전송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그 밖에 울릉-독도 간 해저 광 전송망 이중화와 울릉도 일주도로 44.5km 구간 광통신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울릉 지역 유선전화 교환회선의 All IP화로 고도화함에 따라 유선 통신 안정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지금까지 울릉도~포항 항로 여객선상에서 통신 장애로 승객들이 불편을 겪은 것은 물론 운항시간이 6시간인 울릉크루즈의 경우 3~4시간 통신장애를 일으켜 승객들의 불만이 많았다.

강갑봉 울릉크루즈사무장은 “그동안 선박 내 통신 품질이 좋지 않아 승선 고객들의 민원이 있었다.”라며 “이제 끊김이나 지연 없이 통신 서비스를 받아 고객들도 좋아하고, 직원들도 행정 업무와 손님맞이를 원활해져 좋다”고 말했다.

안창용(KT대구경북광역본부장) 전무는 “휴가철을 맞아 대구·경북을 찾는 여행객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KT 무선통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출처 : 경북매일(https://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934574)